필룩스 조명박물관
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광적로 235-48 (석우리 624-8번지)
문의전화 : 031) 820-8001, 820-8000
Fax : 031) 820-8105
개관시간 : 관람 월~일 10:00~17:00 (4시에 입장 마감) 휴관 : 법정공휴일, 명절
(박물관 이용에 관한 내용은 이용 전에 박물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)
조명의 역사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조명박물관이 문을 열었다. 등잔, 등잔대, 밀초, 촛대, 등, 오일램프, 남포등, 마차등의 옛 조명기구와 에디슨이 발명한 초창기의 백열전구까지 만나 볼 수 있는 곳이다.
'KBS 신화창조의 비밀'에 소개되기도 했던, 필룩스라는 조명전문 회사에서 세운 조명 전문박물관이다.박물관 밖으로는 잔디밭 산책로를 따라 몇 점의 조각상을 볼 수 있고, 박물관 내부에는 조명역사관,근대조명관, 조명예술관, 기획전시장, 빛공해관, 조명미술관, 미래조명관 등의 테마로 전시를 하고 있으며, 어린이들을 위한 체험학습도 운영하고 있는데 1만원 안팎의 비용으로 자연재를 이용한 멋스러운 조명을 만들어 볼 수 있어 인기가 많다.
몇년 전에 'KBS의 신화창조'라는 프로그램에 필룩스의 감성조명에 대한 소개가 나왔는데 보신 분들은 상황에 맞게 조명을 바꾸어 능률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. 햇빛의 빛 온도가 바뀌면서 다뜻한 빛에서 차가운 빛까지 하루에도 수없이 바뀌는데 그것을 조명기구로 구현함으로해서 휴식이나 운동, 학습, 식사, 독서 등의 여러 상황에서 효율을 높이는 것을 감성 조명이라 하는데, 박물관에 이것을 구현해 볼 수 있도록 해 놓았으니 직접들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.